지금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한국 K2 블랙 팬더 나토에 조달 (러시아가 싫어하겠는데...)

2020년 1월 17일 코리아 타임즈는 한국의 현대 로템이 폴란드 국방부의 90억달러 탱크 개발 거래에 선정될 가능성이 크다고 보도했다. 이 계약이 이뤄지면 폴란드는 K2 블랙 팬서 주력 탱크의 변형을 조달 받거나 제작하게될 것이다. 한국의 무기는 최근 핀란드, 에스토니아, 노르웨이에서 K9 썬더 하위처 자주포 계약을 성사시켜 유럽에서 큰 판매 성공을 거두고 있다. 폴란드는 또 AHS Krab 프로그램을 통한 K9 변형을 조달받고 있다. K9은 현대 로템과는 다른 한화 디펜스에서 제작되어 판매된다.

코리아 타임즈는 현대는 러시아의 T-90S, 영국의 챌린저 2, 와 미국의 M1 에이브럼스와 경쟁을 벌였는데 K2 블랙 팬서의 진짜 경쟁은 미국의 에이브람스 뿐이었다고 말한다. 현재의 지정학적 상황을 보면 폴란드-러시아 탱크 판매는 불가능하며 영국의 챌린저 2는 무장이 빈약하여 사실상 수출된 적이 없다. 폴란드는 현재 가지고 있는 레오파드 2A4 의 지원과 업그레이드를 탐탁치 않게 생각하고 있기 때문에 레오파드 2 변형은 경쟁이 되지 않는다.

M1 에이브람스와 K2 블랙 팬더의 경쟁에서 블랙 팬서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한국은 보다 진보한 기술 면허를 선호하여 K2 거래는 K2 의 첨단 무기 기술인 120mm L/55 건과 K279 sabot 탄같은 탱크 관통탄 생산에 관한 디테일을 포함할 수 있다. 미국은 120mm L/44 M256 포가 매우 뛰어 나지만 폴란드는 최근의 테스트 결과를 못 받을런지 모른다. L/55는 늘어난 포신으로 빠른 속력과 높은 관통성을 가지게 한다.

그러나 K2 는 M1 에이브람스에 비해 불리한 점을 가지고 있다. 에이브람스는 포탄 36-38발을 포탑 옆이나 뒤에 저장할 수 있다. 이 위에 탱크 차체에 더 둘 수 있으나 생존률을 높이기 위해 비워 둔다. 이에 비해 K2 의 자동 포탄 적재기는 이의 반이 못되는 16발을 적재하며 탱크 표준 적재량인 나머지 24발은 탱크 차체에 저장한다.

에이브람스는 또 일부 유럽이 가지고 있는 M1A2C 에 맞는 트로피 하드 킬 능동 보호 시스템을 가지고 있다. 폴란드를 직접 마주치고 있는 높은 위험도의 적으로 보고 있는 러시아는 거의 모든 러시아 보병 전투 장갑차 (IFV)에 대탱크 유도 미사일 (ATGM)을 장착할 것이다. 능동 보호 장치 (APS) 는 탱크전 생존성에 극히 필요한 것이다.

그러나 APS 가 없는 K2 는 미사일 경고 시스템 통합 레이다를 가지고 ATGM 의 발사점을 찾을 수 있다. 그러나 폴란드는 비용을 줄이기 위해 이 장치없이 K2를 구입해 자체의 소프트 킬 대탱크 미사일 시스템과 통합할지 모른다.

어쨌든 탱크 수출 시장에서 K2 의 경쟁력은 한국의 국방 산업을 잘 보여준다. 한국의 군수 차량은 전세계 주요 무장 차량 시장에서 경쟁하고 있다. K2 의 승리는 MBT(Main Battle Tank) 시장에서 강력한 경쟁자의 위치를 굳힐 것이다.


South Korea's K2 Black Panther Is Joining NATO (Russia Won't Like It)
This fearsome South Korean tank could be headed to Poland.
by Charlie Gao January 25, 2020
Charlie Gao studied Political and Computer Science at Grinnell College and is a frequent commentator on defense and national security issues.
The author would like to thank Damian Ratka from Nowa Technika Wojskowa for assistance.
Prev Next

테마 보기 위로 이동 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