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Bloomberg) -- 미국 대통령 트럼프와 기후 운동가 그레타 썬버그가 금년 노벨 평화상 수상자 후보로 가장 많이 거론되고 있는 가운데 평화 활동가 삼총사와 같은 드러나지 않은 후보가 세계에서 가장 갈망하는 후보자로 나올 수 있다.

하이저 샤리프, 일와드 엘만과 나단 로 쿤-청이 금년 노벨 평화상 후보자의 상위권에 있다고 오슬로의 평화 연구소 (PRIO) 는 예측했다. 국경없는 리포터와 무기 통제 연합도 후보중 하나라고 PRIO 소장 헨리 우르달은 말한다.

“젊은 사람들이 지역적으로 또는 전세계적으로 평화와 안보에 대하여 지극히 중요한 어젠다를 올려 놓아 기존의 설명과 세대간 힘의 균형에 도전하고 있다.” 라고 우르달은 오슬로에서의 기자 회견에서 말했다. 썬버그에게 상을 줄 수 있는 주 요인은 기후 변화가 무장 충돌과 관련이 있는가 없는가이다라고 그는 말한다.

PRIO 는 10월에 상을 주기 전에 수상자를 예측하는 말을 한다. 작년의 최종 승자는 콩고 의사 데니스 묵웨게와 성폭력에 세계적으로 반대하는 나디아 무라드였다.

노르웨이 노벨상 위원회는 금년 전세계로부터 301 명의 후보를 받았다. 트럼프와 썬버그는 둘 다 노르웨이 법률가들로부터 올려놔졌다.

트럼프는 현재 그가 우크라이나의 Volodymyr Zelenskiy 에게 조 비덴을 조사해 달라고 요청해서 권력을 남용했다는 밀고자로 탄핵의 위험에 직면하고 있는데 이번주 뉴욕의 기자 회견에서 “그들 (노벨상 위원회)이 공정하다면 많은 일을 한 나에게 줘야 한다.”고 말했다.

공개적인 후보 선출

노벨상 후보는 오슬로 법률가, 학자와 세계의 조사가들이 공개적으로 조사해 정한다. 노벨 위원회는 매년 수백명의 후보를 받으며 지난 후보는 러시아 대통령 푸틴, 전 큐바 지도자 피델 카스트로와 여배우 수잔 사란돈이 포함되었었다.

과거에 오바마, 루즈벨트와 윌슨 대통령이 노벨상을 받았다. 전 부통령 알 고어는 2007년 기후 변화의 국제 정부단과 함께 받았다.

노벨 문학상, 물리학상, 의학상과 함께 평화상은 스웨덴 사업자 알프레드 노벨에 의해 만들어졌고 첫 수상자는 1901년에 주어졌다. 노벨 경제학상은 스웨덴 중앙 은행에 의해 추가되었다. 다른 경쟁자들은 국제 구조 위원회와 에티오피아 수상 아비이 아메드라고 PRIO 는 말한다.


Trump, Thunberg Dominate Nobel Talk as Low-Key Favorites Emerge
Sveinung Sleire
BloombergSeptember 27, 2019
To contact the reporter on this story: Sveinung Sleire in Oslo at ssleire1@bloomberg.net
To contact the editors responsible for this story: Jonas Bergman at jbergman@bloomberg.net, Stephen Treloar
For more articles like this, please visit us at bloomberg.com
Prev Next

테마 보기 위로 이동 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