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이태리의 피렌체는 한번정도 꼭 가볼만한 도시다

‘꽃’이라는 뜻의 피렌체는 이름처럼 르네상스가 활짝 꽃핀 도시예요. 그런데 르네상스가 무엇일까요? 유럽은 고대 그리스, 로마 시대 이후 기독교가 널리 퍼지면서 인간보다는 신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중세 시대가 있었어요. 신을 위해 인간의 자유로운 감정과 생각을 억누르다 보니 예술, 학문, 사상 같은 것들은 아무래도 발전하기가 힘들었지요. 문화의 암흑기라고 보는 사람도 있을 정도였어요.

하지만 어떤 것이든 오래 억압하면 반발이 일어나는 법이지요. 15세기 무렵 과학과 사회의 발달과 함께 시대가 바뀌면서 옛 그리스와 로마의 예술과 문학, 사상의 정신을 되살리려는 움직임이 이탈리아를 중심으로 일어나게 되었어요. 그것을 바로 르네상스라고 해요.

피렌체는 그 르네상스의 중심 도시였어요. 도시 전체가 잘 만들어진 르네상스 박물관이라고나 할까요? 레오나르도 다 빈치, 미켈란젤로, 단테, 베르디, 푸치니 같은 유명한 예술가들 역시 피렌체가 낳은 인류의 보물들이지요.

이탈리아는 큰 도시마다 두오모각주1) 가 있지만 꽃의 성모 교회라고 불리는 피렌체의 산타마리아 델 피오레 두오모는 특별한 데가 있답니다. 신을 만나겠다면서 끝없이 하늘을 찌르는 날카로운 뾰족 첨탑이 아니고 팔각형의 짙은 분홍색 지붕에 하얀 대리석 띠를 두른 모습이 초기 르네상스의 분위기를 담고 있기 때문이지요. (백과사전)
Prev Next

테마 보기 위로 이동 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