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서울시는 그동안 굳게 닫혀있던 비밀스런 지하공간 3곳을 시민들에게 개방한다고 밝혔다.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 IFC몰 인근에 위치한 '여의도 지하 비밀벙커'는 1970년대 만들어져 당시 대통령 경호용 비밀시설로 사용됐을 것으로 추정되는 공간이다. 2005년 시가 버스환승센터 건립 공사 시 발견했으며 연면적 871㎡ 규모의 공간이다. 2015년 한시적으로 공개됐던 비밀벙커는 정밀점검과 안전조치, 시민·전문가 의견 수렴 과정을 거쳐 전시문화공간으로 19일 정식 개관한다. 관람료는 무료다. (사진 6)

일제 말기 비행기 공습에 대비해 통신시설(경성중앙전신국 별관 지하전신국)을 갖춰 만든 방공호로 추정되는 경희궁 방공호. 서울시는 식민지 말기 당시 상황과 방공호의 느낌을 되살리기 위해 조명과 음향을 설치했다. 또 2만여 장의 일제강점기 관련 사진으로 실시간 포토 모자이크 미디어아트를 재현했다. (사진 3,4,5)

1974년 지하철 1호선 건설 당시 만들어진 신설동역의 노선이 조정되면서 폐 역사가 된 신설동 유령역이다. 지난 43년간 일반인 출입이 금지됐고 지도에도 나오지 않아 유령역으로 불렸다. 일반 시민에게 공개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사진 1,2)

경희궁 방공호는 서울역사박물관 홈페이지(http://www.museum.seoul.kr), 신설동 유령역은 서울시 홈페이지(http://safe.seoul.go.kr)에서 다음 달 22일 오후 6시까지 사전 예약하면 방문할 수 있다. (사진=서울시 제공)
Prev Next

테마 보기 위로 이동 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