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생태계의 고문서’, ‘살아 있는 자연사 박물관’이라 불리는 우포늪은 우리나라 최대의 자연 늪지다. 1억 4,000만 년 전 공룡이 살았던 중생대 백악기에 해수면이 급격히 상승하고 낙동강 유역의 지반이 내려앉으면서 강물이 흘러들어 늪지와 자연호수들이 생겨나면서 우포늪이 생성되기 시작했다. 당시의 것으로 추정되는 공룡 발자국 화석이 우포늪 인근 유어면 세진리에서 발견되기도 했다. 옛날부터 인근 주민들이 소를 풀어 키우던 곳이라 해서 우포(牛浦)라 불리기 시작했으며 무분별한 개발과 농경지 확장으로 인해 가항늪, 팔랑늪, 학암벌 등 10여 개의 늪이 사라졌고 1960년대까지만 해도 백조 도래지로 유명했으나 지금은 더 이상 날아오지 않는다.

현재 가로 길이 2.5㎞, 세로 길이 1.6㎞로 담수 면적 2.3㎢를 유지하고 있으며 1997년 생태계보존지역으로 지정되고 1998년 람사르조약에 의해 국제보호습지로 지정되어 보호·관리되고 있는데, 우리나라 전체 식물 종류의 약 10%인 430여 종의 식물이 서식하고 있으며, 그중 수생식물이 차지하는 비율은 50~60%나 된다. 늪임에도 불구하고 우포늪이 맑은 물빛을 가질 수 있는 이유가 바로 수생식물들이 우포늪의 수질을 자연 정화시켜주고 있기 때문이다.

천연기념물인 노랑부리저어새를 비롯해 쇠물닭, 논병아리 등 텃새와 청둥오리, 쇠오리, 기러기 등 겨울 철새들이 이곳을 찾고 있으며 28종의 어류가 서식하고 있다. 늪의 바닥은 수천만 년 전부터 숱한 생명체들이 나고 죽기를 거듭해 쌓인 부식층으로 단단하며 수면의 높이는 평상시 1~2m를 유지하고 있다. 우포늪자연생태관에서는 습지에 서식하는 조류, 어류, 양서류, 포유류 등 야생 동물에 관한 자료와 습지에 대한 이해를 도와주는 다양한 전시물을 볼 수 있으며 현장감 넘치는 영상물도 관람할 수 있다.
(네이버지식백과 참조)

늦 봄과 늦 가을에 피는 물안개로 유명한 곳으로 사진사들로부터 사랑받는 곳,
부산에서 새벽 세시반에 가야 일출을 볼 수 있는 곳,
그러나 열번가면 두번정도 제대로 된 물안개를 볼 수 있는 곳...
그 우포에서~
Prev Next

테마 보기 위로 이동 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