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개화주의보(088) 완두콩

완두(豌豆)는 콩과에 딸린 한해살이 또는 두해살이 식물이다. 원산지는 지중해 연안으로 고대부터 재배되었으며(파라오의 부장품으로 출토됐다.), 멘델이 실험에 이용한 것으로 유명하다.

완두콩은 덩굴식물로 줄기는 유연하고 길이가 2m 정도로 길다. 잎 끝은 덩굴손이 나와 감아 올라가는 성질이 있기 때문에 일일이 하나하나 지주를 세워 줘야 한다.

꽃은 백색·적색·자주색 등이 피고, 꼬투리에는 5-6개의 종자가 들어 있다.

완두콩은 영양도 풍부하지만 ≪겨울에 파종해 이른 봄에 수확≫기 때문에, 벌레가 많은 시기를 피해서 재배하기 때문에 <농약이 필요 없>는 그야말로 <웰빙 식품>이다.

보통의 콩들은, 꼬투리를 탈피하기 위해 말리고 까는 작업을 하는 반면 완두콩은 꼬투리 째 판매를 한다. 완두콩은 연하고 부드럽기 때문에 까서 판매하기 힘들고 집에서 까서 바로 밥에 넣어 먹어야 제 맛이기 때문이다. 또한 완두콩은 꼬투리 째 삶아 그냥 먹어도 맛이 좋다.

완두콩은 어떻게 먹느냐에 따라 채소로도 이용되고 콩으로도 이용된다.

완두콩은, 일시에 수확하는 것이 아니라 잘 익은 것을 선별적으로 수확해야 하므로, 고추 재배처럼 손이 많이 가서 요즘엔 재배를 꺼린다.

※콩은 7대 식량 작물(쌀·보리·밀·콩·옥수수·감자·고구마) 중 하나다.

※개화시기 : 5월

※꽃말 : 행복한 결혼과 다산
 

▶동화 : 공주와 완두콩 / 안데르센

한 왕자가 공주와 결혼하고 싶어했다. 단 그냥 공주가 아니라, 진정한 공주 중의 공주를 아내로 맞이하고 싶었다. 왕자는 수많은 공주들을 만나보았지만, 다들 어딘가 공주답지 못한 결함이 있어서 왕자는 자기 짝이 없다고 슬퍼했다.

그러던 어느 폭풍우가 치는 밤, 왕자의 성에 한 공주가 찾아왔는데 그 몰골은 비바람에 엉망진창이었다. 그런데도 공주는 자기가 진짜 공주라고 주장했으며 자기를 좀 재워달라고 부탁했다.

왕자의 어머니인 왕비는 이 공주가 진짜 공주인지 알아보기 위해 공주가 묵을 방의 침대를 모두 치우고 위에 완두콩 한 알을 올려놓은 다음 그 위에 매트리스 12개, 오리털 이불 12겹을 깔고 공주를 그 위에서 자도록 했다.

다음 날 아침 공주에게 잘 잤냐고 묻자, 공주는 침대에 뭔가 딱딱한 게 있어서 온 몸에 멍이 들고 제대로 잠을 잘 수 없었는데 대체 침대에 뭐가 있었냐고 물었다. 왕자 가족은 이렇게 민감하고 예민한 사람이야말로 진정한 공주로다라고 판단하고 왕자는 공주를 아내로 맞아들였고 그 완두콩은 박물관에 전시되었다고 한다.
Prev Next

테마 보기 위로 이동 하기